어떤 투자를 경험하셨나요? 펀드? 주식? 선물? 옵션? 부동산?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. 이 세상에 경험만큼 값진 무형의 자산은 없다고 생각합니다. 현명한 부모는 아이가 불을 만지려할때 위험하지 않는 선에서 경험을 하게 시킵니다. 불은 뜨겁고, 위험한 것이라고. 하지만 우리 곁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. 불 없이 살아가는건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니까요.
투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. 위험하죠. 하지만 경험을 해보지 않는 이상 더이상 부를 축적하기는 힘들 것 입니다. 여기서 투자는 불이고, 부는 불에의해 도움받은 경험들입니다. 요리를 하거나 나의 몸을 따뜻하게 하거나 흡연을 위해 불을 사용하거나 많은 곳에 활용이 가능합니다.
이 일들은 나에게 좋은 경험치가 되고, 훗날 불 없이는 살아가기 힘들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.
투자또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. 경험해본 사람들은 투자없이 이 넓은 세상에서 살아가기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. 물론 잘못된 경험으로 세상에 어떤 경험보다 무서운 경험이 될 수 있지만, 지혜로운 사람들은 얘기합니다. “은행이 망하지 않는다고, 그럼 잘나가는 은행의 주식을 사라” 라고 말이죠. 이 말은 은행의 고객이 아닌 은행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주주가 되라는 말입니다. 저 또한 같은 생각입니다.
투자는 넓은 의미로는 시간을 내는 것 또한 투자가 될 수 있지만 제가 말하는
투자는 “금전적인 투자”를 말합니다.
요즘 사기가 많이 이뤄지고 있어 진입이 힘들거나, 두려운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글을 공감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절대적으로 투자는 나쁘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.